클리마토플란정, 천연 갱년기 치료제 – 호르몬제와 효과 같을까?

50세 전후 여성의 대다수가 갱년기 증상으로 힘들어 합니다.
증상이 심해 호르몬제가 필요한 분은 근처 산부인과로 의뢰드리는 편이며,
호르몬제 복용을 원치 않는 분들에게 저는 아래 두가지 처방 중 하나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1)태반주사

태반주사 효능과 부작용, 간격 및 횟수는 지난번 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클리마토플란정

클리마토플란은 비호르몬성 천연 성분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제로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클리마토플란정

성분 및 효능

클리마토플란정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비급여)입니다.
갱년기 여성은 난소기능 저하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생성이 급격히 저하되며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게 됩니다.

아래의 성분들이 최대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최적의 조합으로 배합한 알약입니다.

성분 1. 승마

승마 추출물은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널리 알려졌으며, 영양제로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승마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과 분자구조가 비슷하여, 인체 내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합니다.
또한 세로토닌 수용체와도 결합합니다.
(참고로, 우울증 약물이 세로토닌 수용체와 결합하는 기전을 가집니다.)

이러한 기전으로 안면홍조, 우울, 불안, 신체 변화 등의 갱년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합니다.

성분 2. 세피아

세피아의 주성분인 멜라닌은 단백질과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 항염증 효과를 통해 몸의 산화 스트레스를 없애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성분 3. 이그나시아

이그나시아는 알칼로이드 함유가 풍부하며,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불안, 긴장, 짜증에 효과를 보입니다.

성분 4. 생귀나리아

생귀나리아는 혈소판 내 칼슘이온 농도를 낮추는데,
이는 갱년기 증상에서 특히 홍조와 같은 혈관운동 증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클리마토플란정 복용법

• 하루 세번 1정씩 복용합니다.
    (담당 의사와 상의 하에 횟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 식전 또는 식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 입에서 천천히 녹여 복용합니다.
  • 3개월 정도 복용 후 중단 및 복약 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클리마토플란정 부작용, 안전성

식약처 허가를 통과한 약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승마 영양제보다, 클리마토플란을 훨씬 선호하는 편입니다.
영양제는 제품마다 유효용량과 추출방식의 안전성을 일일이 확인하기 힘들지만, 이 제품은 식약처 허가를 받았기 때문이죠.

클리마토플란정은,
2009년 식약처로부터 승마추출액 함유 의약품 중 유일하게 간독성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전문의약품입니다.
– 임상 연구를 통해 안전하게 장기처방할 수 있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과 달리, 혈중 여성호르몬 수치의 급격한 상승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임상연구에서,
갱년기 증상의 효과적인 개선 뿐 아니라, 유방암세포의 증식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 유방암, 자궁내막암 환자의 항호르몬제 (표적항암) 사용시 심한 갱년기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이를 안전하게 개선한다는 논문도 발표했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 환자에 따라 코피가 나고 월경이 재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처방한 의사와 즉시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